중고차 판매 안되는 이유

중고차를 매물로 올렸는데 연락이 안와요, 딜러한테 견적을 받았는데 제 생각보다 너무 낮은 금액이에요. 등 중고차를 팔려는 많은 불들이 겪는 흔한 고민입니다. 막상 내 차를 내 놓았는데 거래가 되지 않거나 가격이 터무니 없이 낮게 나오는 경우 대부분은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이 글은 중고차 판매가 안되는 이유와 그에 대한 현실적인 대처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중고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차량의 상태입니다. 아무리 연식이 괜찮고 주행거리가 작다고 해도 차량 상태가 정상적이지 않다면 딜러가 됐건 개인 매수자가 됐건 선뜻 거래할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누유나 수리흔적이 많고 프레임 손상이력이 있는 등 주요 손상이나 비정상적인 상태라면 거래에 앞서 정비를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대형 수리는 아니더라도 엔진오일 교환, 누유체크, 외관 세차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다른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 차는 워낙 관리를 잘했으니깐 이 정도 가격은 받아야지 하는 마음에 시장 시세보다 지나치게 높게 올리신건 아닌가요? 아무리 좋은 차라로 시장 시세보다 지나치게 높은 가격은 거래가 쉽지 않습니다. 동종 차종, 비슷한 연식, 주행거리의 차량의 평균 시세를 보고 내가 올린 가격이 시세대비 얼마나 높은지 평가해보세요. 현실적인 가격 설정이 핵심입니다.

중고차 시장에도 인기있는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이 있습니다. 희귀 모델, 비대중적인 브랜드, 부품 수급이 어려운 차종, 특이한 형태의 튜닝 차량은 아무리 상태가 좋아도 수요가 적은 편이라 거래 자체가 잘 이뤄지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잘 팔리지 않는 차량은 해외로 수출하는 방법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실제 국내에서 비인기 거래차량인데 해외 수출로 활발히 거래되고 좋은 단가에 거래되는 경우가 제법 많이 있습니다.

중고차를 온라인으로 파는 시대인 요즘에 이미지와 정보는 신뢰의 출발입니다. 어둡고 흐릿한 사진, 실내외가 잘 안보이는 사진, 필요정보를 기재하지 않는 등의 행동은 수요자로부터 외면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햇빛이 있는 낮시간대에 전체, 측면, 실내 등 구분하여 깔끔하게 촬영하고 정비내역과 사고 유무, 옵션 사양 정도는 구체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중고차는 언제 파느냐 하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 수요가 좋은 차량이 있고 봄철이나 신학기에 수요가 좋은 차량도 있습니다. 가능한 수요가 많은 시기를 노려서 판매하면 거래도 활발하고 조금이나마 좋은 시세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가격, 언제가 좋을까?> 라는 필자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판매 안되는 이유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문제점을 조금만 보완해도 내 차의 가치와 매매속도는 확실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안 팔리는 차량은 수출로 방향을 전환하면 의외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희에게 견적을 요청해보시는 것에서 시작해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