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언제 팔아야 가장 이득일까요? 이런 고민 누구나 한번쯤 해 보셨을 겁니다. 중고차 판매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6월 중고차 시세가 좋은 이유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실제 수요와 금전적 이점까지 구체적으로 중고차 팔기 좋은 6월, 그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1. 휴가, 장마철 대비 수요 증가
6월은 여름휴가를 앞두고 차량을 구매하거나 정비하려는 수요가 가장 많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자가용 구매예정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중고차 딜러들 또한 재고 확보를 위해 집중매입하는 시기가 6월입니다. 또한 휴가를 앞두고 SUV, 패밀리카의 선호도와 수요가 가장 많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수요와 공급이 원활해 거래가 빠르고 시세가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보험, 자동차세 갱신 전 금전적 이점
6월은 많은 차량이 자동차보험 갱신 시기이기도 하고 상반기 자동차세 부과 직전인 시기입니다. 보험 갱신 전에 차량을 판매하면 보험료 환급 처리가 가능하고 자동차세는 소유 일수 기준으로 정산하기 때문에 말소일 이전까지만 부과됩니다. 6월 중순에서 말 사이에 차량을 판매하면 세금은 줄이고 보험도 덜 내고 시세도 잘 받을 수 있는 3가지 금전적 이점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셈이죠.
3. 장마철 직전, 수요와 타이밍이 겹친다
장마가 시작되면 중고차 거래도 주춤해지고 차량 침수나 외관 오염 등으로 판매가 까다로워지는 시기에 들어섭니다. 그 이전 수요와 타이밍이 좋은 시기입니다. 중고차 딜러들도 6월 말까지 속칭 ‘물건 확보’를 끝내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점에서 판매하려는 분에게는 ‘우선권’이 생기는 셈이죠.
4. 국매 판매과 수출 결정
차량 외관이 깨끗하고 무사고 차량이라면 국내 거래로 좋은 시세로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거리가 많고 외관에 약간에 오염이 있으나 엔진 미션 등 차량 주요부품에 문제가 없다면 수출이 더욱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와 같은 수출 플랫폼을 통해 견적을 받아보고 국내 거래보다 시세가 좋다면 수출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마치며
6월은 여러가지 면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6월 중고차 시세 좋은 이유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차량을 팔까 말까 고민중이라면 이 시기를 잘 이용해 활용해보세요. 팔기만 해도 다른 시기에 비해 이득이 되고 수출까지 고려한다면 국내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