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스원샷 넣으면 연비가 좋아지나요?” 주유소나 마트에서도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연료첨가제. 지인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불스원샷과 같은 연료첨가제가 효과가 있냐는 것입니다. 아직도 많은 차주들이 효과에 대해 의심하거나 언제 쓰면 효과를 볼 수 있는지 궁금해 합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연료첨가제의 역할과 효과에 대해 솔직하게 기술해 보겠습니다.
연료첨가제란?
불스원샷과 같은 연료첨가제는 말 그대로 연료에 섞어 쓰는 용액입니다. 주입한 연료와 함께 연소실, 인젝터 등으로 들어가 엔진 내부에 쌓인 카본(탄소 찌꺼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연료 분사 효율을 개선해 연비와 출력 모두를 개선해 주길 기대하는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엔진 내부 청소제 정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연료첨가제 효과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효과 있습니다. 차량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바로 느껴지는 변화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출력이 떨어진 차량, 주행거리가 많고 노후된 차량의 경우 연료첨가제 사용 후 가속 반응이 좋아졌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랜된 연식의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 평소 연료질이 낮은 곳에서 주유를 반복적으로 한 차량의 경우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차나 3년 이내의 잘 관리된 차량의 경우 그 효과를 몸소 체험하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 타이밍
정기적으로 넣는다기 보다 필요할 때 넣는 것이 좋습니다. 5만 키로 이상 주행한 차량, 저가 주유소를 자주 이용하는 차량, 가속반응이 둔해진 것처럼 느껴지는 차량, 엔진 진동이 심해졌고 출력저하가 왔다고 느껴지는 차량, 중고차를 구입한 직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평균적으로 1만 키로 전후 주행후 또 한번 사용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용방법과 주의점
주유구에 주유하기 직전 연료첨가제 한통을 넣어줍니다. 통상 500ml 전후로 연료첨가제가 판매되는데 그 전부를 주유구에 넣어주고 연료를 가득 채우면 됩니다. 그러면 연료와 섞이며 연소실로 들어가 그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인데 주유시 첨가제를 뚜껑만 열어서 붓기만 하면 되니 별도의 공구나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신차나 연비가 이미 우수한 차량에는 굳이 필수적 요소로 판단할 필요는 없고 또한 매번 주유할 때마다 넣을 필요도 없습니다. 인젝터나 점화계통의 문제는 연료첨가제가 해결해 줄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청소 기능을 하는 것이 연료첨가제입니다. 카본 제거 기능은 있지만 이것이 또한 만능 해결책이 아니란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마치며
내 차량을 좀 더 오래, 좀 더 좋게 안정적으로 운행하려면 연료첨가제를 사용하십시요. 신차가 아닌 중고차라면 더욱이 말입니다. 모든 차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시기에 한번씩 넣어주면 차량 상태가 더욱 좋아지는 걸 느낄 수 있고 그런 도구로써 연료첨가제는 어떤 무엇보다 가성비 넘치는 관리도구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