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곳곳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의 수요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출 전망과 변화에 대해서 그리고 중고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수출시 고려해야 할 점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출 수요의 변화
전 세계는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에서 친환경 차량인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연료비 절감과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다수의 국가에서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도입을 확대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중고차 시장과 중고차 수출에 있어서도 친환경 차량에 대한 수요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출 증가 요소
세계 수많은 국각에서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고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규제와 제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친하고 있습니다. EU의 경우 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량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도 일부 주에서 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량판매를 금지하고 있죠. 중국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보조금을 확대하고 있고 신에너지 차량의 다량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국가별 정책이나 제도로 인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는 빠르게 늘고 있고 중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전기차의 경우 차량유지관리 비용이 적은 편입니다. 전기 충전비용이 휘발유나 경유 비용에 비해 낮기 때문에 근래 들어 많은 수요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통상 연비가 뛰어난 편이나 주행거리가 많은 분들에게는 선호도가 높은 측면이 있습니다. 결국 차량을 운행하는데 발생되는 비용이 절감 측면으로 볼때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기술의 발전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물론 작년 전기 차량의 화재로 국내에서는 큰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만 최근 전문가들의 의견은 배터리 기술 발전이 전기차 보급에 더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관리시스템이 발전하고 배터리 교체비용이 낮아지면 전기차에 대한 수요와 신뢰가 증가되어 결국 중고 전기차에 대한 공급과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에 비해 충전 인프라에 대한 부담이 적은 하이브리드 차량은 이미 여러국가에서 큰 수요가 있습니다. 아프리카, 중남미, 동남아시아 등은 충전 인프라가 아직 많이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국가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대체차량으로 큰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요 수출국
전기차 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요 수출 대상국의 사실상 전세계이지만 대한민국에서 중고차를 가장 많이 수입해 가는 일부국가의 수요와 트렌드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프랑스, 독일, 노르웨이, 독일 등의 국가들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가 매우 많으나 물류비용의 과다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많은 차량이 수출되는 국가가 아닙니다. 반면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와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중동 국가는 우리나라에서 이미 많은 차량이 수출되는 국가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많은 차량이 중고차 수출되는 동남아 및 중동의 경우 충전 인프라도 유럽이나 북미시장에 비해 좋은 편이 아니라 전기차량 보다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편의성과 수요가 좋은 편입니다.
중고차 수출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
전기차 수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배터리의 상태입니다. 배터리 성능진단을 통해 배터리의 실질 상태를 평가해야 합니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동일한 차량점검에 배터리 점검까지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차량을 처분하는 차주 입장에서는 내연기관 차량이나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동일하게 중고업자에게 보여주면 되는 부분이니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닙니다.
마치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중고차 수출시장에서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각 국가별 정책과 인프라 등을 이해하고 그에 걸맞는 차량을 수출해야 하는 몫은 저희와 해외 바이어가 해야 할 일입니다. 현재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을 운행중이고 그 차량을 처분할 계획이 있다면 국내 내수시장에서의 처분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중고차 수출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