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수출하기 좋은 4계절

중고차를 수출할 때는 차량의 상태와 모델 뿐만 아니라 언제 수출하느냐 하는 적기의 문제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동일한 차량이라도 수출하는 시기와 타이밍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가격이 제법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중고차 수출에 가장 유리한 계절과 적기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조금 더 높은 가치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고차는 시기와 계절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크게 달라집니다. 여느 공산품과 마찬가지로 계절적 시기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이지요. 특히 해외 시장은 날씨, 명절, 경제상황, 신모델 출시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중고차의 수요가 제법 큰 폭으로 변동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출 시기를 전략적으로 선택해 동일한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좀 더 좋은 조건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업자의 경우 수요가 떨어진 차량을 고가에 매입할 이는 없습니다. 해당 적기에 맞게 수요가 큰 모델의 차량을 공격적으로 매입하고 그 차량이 좋은 시세로 평가될 수 밖에 없는 구조적 사실도 있습니다.

봄은 차량의 교체 수요가 가장 증가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겨울을 지나 차량을 새롭게 바꾸려는 사람이 많은 시기입니다. 특히 고급 세단과 SUV는 봄 시즌에 가장 활발히 거래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시기인데 이 시기에 차량 관리상태가 좋은 차량의 수출이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이 시기는 아무래도 잘 관리된 깨끗한 차량이 좀 더 좋은 시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름은 휴가 시즌과 맞물리면서 중고차 시장도 활발해지는 시기입니다. 여름의 경우 가족 단위의 여행도 많이 하는 계절이죠. 우리와 계절이 비슷한 국가에서도 비슷한 차량을 수요하는데요. 차량 내부공간의 실용성이 좋고 안전성이 우수한 차량이 좋은 가치를 받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여름의 경우 차량의 냉방장치인 에어컨의 상태와 성능이 시세평가에 주요항목이 되는 점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가을은 항상 꾸준한 수요와 공급이 있는 시기입니다. 차량 관리가 용이한 계절이기에 양호한 차량의 공급도 많고 해외 바이어의 수요도 많은 시기입니다. 특히 SUV와 픽업트럭 같은 실용적이면서 견고한 차량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가을에 차를 팔면 ‘평타’는 친다는 중고차 수출에 좋은 계절입니다.

겨울은 일반적으로 중고차 수출이 조금 둔화되는 시기입니다. 대신 포터, 4륜 구동 SUV 차량의 인기가 많은 계절입니다. 연말연시 신차 프로모션 등으로 신차 구매가 많고 중고차 유입이 많은 시기로 수요와 공급 모두 경쟁적인 시기입니다. 이 때는 언급한 특수차량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신모델 출시는 중고차 수출 적기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신형 모델이 출시하면 구형 모델의 중고차 가격이 급락하는 현상은 오늘 내일 있었던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새로운 모델 출시 전, 몇개월~반년전 중고차를 수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중고차 수출 시세가 안정적이고 해외 바이어들의 수요도 꾸준하기 때문입니다.

환율과 경제상황도 중고차 수출 적기를 결정짓는 요소입니다. 원화 가치가 하락하는 경우 해외 바이어들은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일시적으로 수요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이 높을 때 수출 적기로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계적 경제 이벤트에 주목해야 합니다. 글로벌 경제위기나 경기침체기에는 신차보다는 중고차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이 시기에는 유지보수가 쉽고 비용이 많이 않은 차량들이 유독 인기가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글로벌 경제 흐름과 이벤트에 주목해 수출 적기를 판단하는 것도 유리한 전략입니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 중고차 수출 적기는 ‘내가 처분하고 싶을 때’입니다. 위의 여러 요소들을 모두 고려해 개인이 중고차 수출 시세를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적기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평소 정기점검 및 꾸준한 차량관리만 했다면 언제 팔더라도 제 값을 측정하고 수출 보내는건 중고차 수출 업자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신모델 출시 등의 이벤트에 대해서는 차주들께서 알고 계시고 가급적 새 모델 출시 전 차량을 처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고 꾸준히 차량관리를 잘 하고 신 모델 출시 시기를 알아두셨다가 가급적 그 이전에 차량을 처분하는 것이 가장 좋은 중고차 수출 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 시장은 매우 유동적인 시장이라 시기에 따라 차량의 시세의 등락과 수요 공급이 불일치하는 측면이 있으나 최근에는 국내 거의 모든차량에 대한 해외 바이어의 수요가 좋은 편이라 ‘못 파는 차량은 없다’는 시기입니다. 타고 계신 차량을 처분하고자 할 때 언제든 문의주십시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