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처분할 때 국내 중고차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중고차는 내구성과 관리 측면에서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 인기 차종 Best 3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국가별, 모델별 선호차량의 차이는 있으나 올해 2025년 기준 인기있는 차종을 선택해보았습니다.
중고차 수출 인기 차종 1. 현대 아반떼
현대 아반떼는 스테디셀러로써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인기 있는 차종입니다. 오랜세월 새로운 세대의 모델을 출시하면서 쌓은 높은 인지도 덕분에 해외 바이어들 사이에서도 ‘좋은 가격이면 무조건 매입’이라는 규칙이 통하는 차량입니다. 사실 인기 차종으로써 현대 아반떼까 꼽히는 이유 중 하나는 차량 판매량일텐데요. 현대 아반떼, 소나타, 그랜져 모델의 경우 차량 등록대수가 많은 인기 차량으로 중고차 물량도 사실 다른 차량에 비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현대 아반떼를 비롯한 소나타, 그랜져 등의 모델은 연비 효율이 적정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부품 수급이 지속적으로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해외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중동,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중남미 시장 등 국내 중고차를 수입해 가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호불호 없이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2015년 전후의 모델로 가솔린 모델의 문의가 많은 편이며 사고 이력이 적고 관리가 잘 된 차량은 좋은 시세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차 수출 인기 차종 2. 기아 스포티지
SUV 차량 가운데 기아 스포티지는 매우 수요가 좋은 차량입니다. SUV 차량 자체가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지만 기아의 스포티지는 실용성과 경제성을 모두 갖춘 모델로 중고차 수출시장에서도 매우 좋은 평가를 받는 차량입니다. 특히 러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국가에서 수요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기아 스포티지의 경우 2014년 이후 모델로 가솔린과 디젤 모두 수요가 있지만 중남미 등 일부 국가에서는 가솔린 모델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사고 이력이 많지 않고 주요 성능에 장애가 없다면 언제든 수출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차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 인기 차종 3. 현대 포터
중고차 수출시장에서 이따금 속칭 품귀현상을 겪는 차량이 현대 포터입니다. 기아 봉고3도 마찬가지입니다. 소형 트럭, 1톤 트럭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차량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산업역군으로써 그 필요성이 매우 높은 차량입니다. 차량 생산국이 아닌 해외 일부 국가에서는 현대 포터와 기아 봉고3를 매우 가치 있고 가성비 있는 소형 트럭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차량은 적재량이 크고 연비가 좋은 편이며 유지보수 하기에도 장점이 있다고 해외 바이어들은 이구동성 말하기도 합니다. 특히 베트남, 태국, 필리핀,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등의 국가에서 수요가 매우 높은 편이고 앞으로도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내수시장에서 중고차 거래에 비하면 확연히 좋은 시세를 평가받을 수 있는 차량 가운데 하나가 1톤 소형 트럭입니다. 연식과 주행거리에 무관하게 수요가 있으니 해당 차량의 처분을 고려중이라면 중고차 수출 시세 확인바랍니다.
결론
중고차 수출시장에서 좋은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은 역시 많은 수요가 있는 차량입니다. 또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모델인 차량이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향후 부품수급이 용이할 것인가 하는 부분도 차량을 매입하는 해외 바이어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2015년 전후의 사고 이력이 많지 않거나 경미한 차량, 정기점검 등 유지보수가 잘 된 차량, 향후 부품수급이 용이한 차량이 결국 중고차 수출 인기 차종이 된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 아반떼, 기아 스포티지, 현대 포터 외에도 이 조건에 해당하는 차량이라면 폐차보다, 국내 중고차시장 매매보다 훨씬 좋은 시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아래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