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 준비 : Tip 5

“내 차는 팔면 얼마일까”, “딜러랑 가격협상시 뭘 준비하면 될까” 등 중고차 판매 준비를 하면서 이런 고민을 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중고차 판매 전 기본적인 준비만 잘해도 적게는 몇만원, 많게는 몇십만원 이상 더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중고차를 판매할때 차주들이 자주 놓치는 5가지 팁들을 정리해 드릴께요. 꼼꼼하게 준비하면 내 차 팔기 쉽고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도 결국 사람이 사는 재화 가운데 하나입니다. 최근 국내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당근이라는 플랫폼에 안쓰는 물건을 팔다보면 “어~대강 닦아서 사진 찍어올렸는데 사려는 사람이 많네~” 이런 느낌을 받은 적이 많습니다. 딜러나 구매자가 차량을 처음 봤을 때 느끼는 청결함과 관리된 느낌은 가격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중고차 판매 준비의 첫번째는 세차와 정리입니다. 차량 외부의 흠집을 최대한 제거하고 세차하십시요. 그리고 실내의 매트와 시트얼룩을 제거하고 걸레로 가볍게 닦아주세요. 세차업체에 맡겨 진행할 수도 있지만 셀프로 꼼꼼히 청소해준다는 생각만으로 세차만 해도 충분히 좋은 인상으로 좋은 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차량을 매입하는 딜러나 업체에서는 차량을 보는 즉시 시동을 걸어보고 계기판을 확인하며 소모품의 상태를 체크하기 마련입니다. 간단한 정비만 잘 해두어도 수십만원을 더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엔진오일을 제 때 갈아주었다면 엔진 소음감소 효과가 있고 와이퍼가 신동품 상태라면 시야 확보 개선에 좋고 차량에 탑승했을때 전면 시야가 좋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가 적은 상태라면 가격협상시 유리한 면이 있고 전조등과 후미등 등 라이트 교체가 되어 있어 즉시 사용가능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중고차 거래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차량등록증을 찾아 두어야 합니다. 통상 차주들은 ‘다시방’이라고 불리우는 조수석 앞 공간에 보관해 두는데 다른데 두었다면 찾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보를 명확히 정확히 전달하면 빠르고 믿을 수 있어 거래에 좋은 효과를 미칩니다. 차량등록증과 카히스토리 조회된 차량보험이력, 정비소의 차량 점검 수리표까지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만약 리스나 할부차량이라면 리스할부내역을 뽑아두면 빠른 거래와 처리가 가능하니 도움이 됩니다.

똑같은 연식, 주행거리, 색상이라도 중고가는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사고이력이나 차량상태가 모두 동일하지 않고 사는 지역, 판매하고자 하는 지역에 따라서도 시세는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중고차 플랫폼에서 내 차량과 비슷한 상태의 차량의 시세를 확인하고 판매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중고차를 판매하려는 계획이라면 엔카 등의 플랫폼에서 내 차 시세와 유사시세를 검토하고 팔고자 하는 목표가격을 생각해 보십시요. 해외로 중고차 수출을 하려는 경우 역시 국내 판매가를 충분히 검토해 저희 쭉카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차량을 단순하게 국내 중고차 시장에 내놓는 것이 답안이 아닙니다. 차량에 상태나 차주의 의견에 따라 바로 폐차장으로 가야 할 차량도 있을 것이고 국내 거래보다는 해외 수출이 더 좋은 조건인 경우도 많습니다. 내 차량의 상태의 시세를 정확히 파악했다면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마지막이 되겠습니다.

중고차 판매 준비는 내 차량의 정확한 상태 인지부터 시작됩니다. 내 차량의 상태가 인지 되었다면 감가요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전 정비를 한다거나 그에 대한 설명을 준비하십시요. 세차 한번 하고 서류 하나 잘 준비해도 몇만원에서 몇십만원은 더 받을 수 있는게 중고차 매매입니다. 내 차를 가장 좋은 조건으로 인수할 곳을 찾는 것이 결국 중고차 판매 준비의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문의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