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 후회 5가지

‘중고차 판매 후회’라는 말, 차주들이 많이 공감하는 말입니다. 팔고 나서야 알게 되는 정보들, 급하게 결정한 실수들 그리고 가격에 대한 아쉬움까지 이 글은 실제 차주들이 경험하는 중고차 판매 후회 5가지를 소개합니다. 내 차를 처분하려고 계획중이라면 한 번 읽어보고 후회 없는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를 팔기로 결심한 뒤 ‘이 정도 가격이면 괜찮겠지’하고 시세 비교 없이 판매한 경우가 가장 많이 하는 후회입니다. 나중에 봤더니 같은 조건의 차량이 더 비싸게 팔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더 후회스럽지요. 중고차 판매를 계획중이라면 반드시 여러군데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차량을 언제 파느냐는 타이밍도 매우 중요한데요. 타이어를 교체한 직후, 막 정비를 마치고 난후 차량을 판매하고 후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차량을 정비하고 타이어를 교체하는 등 주행상태를 매우 만족스럽게 만든 후에 그 효과를 채 누리기 전에 팔면 뭔가 아까운 느낌이 들기 마련입니다. 물론 그 노력에 대한 가치를 중고차 시세가 다 반영해 준다면 상관없지만 통상 그렇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정비 직후에는 그 효과를 조금이나마 누린 뒤에 중고차 판매를 하면 그 후회가 조금 덜 할 듯 합니다.

“사고 이력이 있으니깐 가격 낮은건 어쩔 수 없어요” 서면 계약없이 차량부터 넘기는 사례는 중고차 거래에서 흔한 실수와 후회 중에 하나입니다. 딜러의 말만 믿고 넘겼다가 잔금이 줄거나 허위매입 피해를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두 약속은 아무 의미가 없으니 반드시 차량 매매 계약서로 내용을 증빙하고 차량을 넘겨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차 안에 쓰레기를 그대로 둔 채, 실내 탈취도 제대로 안 된 상태, 외관의 가벼운 기스 방치 등 충분히 관리하고 매력을 뿜뿜할 수 있는 부분인데 그냥 그대로 판매하지 않으셨나요? 딜러는 관리 잘 된 차량을 선호합니다. 또한 그런 차량에 조금이나마 견적을 더 부르게 되죠. 청소, 광택, 사진 각도만 바꿔도 매물의 매력은 상당히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같은 연식의 차량이라도 수십만원의 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국내에서 감가가 심하거나 비인기 차종인데 해외에선 인기 매물인 경우도 많습니다. 중고차 판매 후회 가운데 국내 견적만 보고 수출 견적을 보지 않은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주행거리가 제법 되고 연식이 좀 된 차량은 보통 수출견적이 훨씬 높습니다. 무조건 국내 판매만 고려하지 말고 수출 견적을 함께 받아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중고차 판매 후회는 가격, 타이밍, 계약, 차량상태, 수출가능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파는 차, 제대로 준비해 팔아서 덜 후회하는 것이 최고 이득입니다. 시세는 다양하게 알아보고 특히 국내외 수출시세를 비교해보는 것은 필요합니다. 또한 가급적 차량 상태를 정리후 판매하도록 하고 서면 계약을 필수로 하시기 바랍니다. 차 팔고 나서 “잘 팔았다”는 기분이 들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